자가진단
자가진단

1. 사람과의관계
01.연령에 적절하게 수줍어 하는 성격이나, 산만하게 활동적인 성격이다.
02.어른과 눈맞춤이 적다. 눈맞춤을 강요하면 도망가기도 한다.
03.주변을 의식하지 못하는 듯 혼자논다. 아동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04.아동의 주의를 끌기 위해 노력해도 거의 주의를 끌기가 어렵다. 아동은 자발적 접촉을 거의 하지 않는다.
2. 모방
01.연령에 적절하게 언어와 행동을 모방한다.
02.박수나 한음절 소리 중 매우 간단한 것만을 모방한다.
03.간단한 것이라도 모방을 하기도 하고, 안 하기도 한다. 얼마 후에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04.모방은 전혀 없다.
3. 정서반응
01.기뻐하고 슬퍼하고 놀라고 무서워하는 등 정서반응을 상황과 적절하게 나타낸다.
02.가끔씩 상황과 관계없는 정서반응을 보인다.
03.정서반응도 다양하지 않으며, 상황과 무관한 정서반응을 자주 보인다.
04.거의 대부분의 정서반응이 상황과 부적절하다. 알 수 없는 이유로 우울해 하거나 즐거워 한다.
4. 신체사용
01.몸 움직임이 안정적이며 민첩하다.
02.둔하고 반복적인 움직임이 있다.
03.몸흔들기, 빙빙돌기, 손가락 흔들기, 까치발들기 등 이상한 행동을 한다.
04.3번에서 제시한 이상한 행동이 매우 심해 그만두게 하기가 힘들다.
5. 물체사용
01.다양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02.장난감에 대한 관심이 적고, 가끔씩 장난감의 용도와는 무관하게 (들고 다니거나 빨기) 가지고 논다.
03.장난감에 거의 관심이 없다. 장난감의 일부분(예를 들면, 자동차바퀴) 에만 관심을 보이거나 일부분만 가지고 논다.
04.3번에서 제시한 행동이 매우 심해서 그만두게 하기가 힘들다.
6. 변화에의 적응
01.일상적인 생활에 변화가 와도 이해하고 받아들인다.
02.변화가 있을 때 거부하거나, 똑같은 것만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다.
03.변화에 대한 거부가 심하며, 기존의 것들이 변화되면 화를 내거나 참지를 못한다.
04.변화에 대한 거부가 매우 심해서, 극도로 화를 내고 떼를 부려서 달랠 수가 없다.
7. 시각반응
01.시각사용에 이상함이 없다
02.거울이나 빛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허공을 응시하기도 한다.
03.2번에서 제시한 시각반응의 강도가 강하다. 이상한 각도로 물체를 보거나 물체를 눈 가까이 대고 보기도 한다.
04.3번에서 제시한 행동들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8. 청각반응
01.청각사용에 이상함이 없다.
02.소리에 대한 반응이 느리거나 주의를 끌기 위해서 여러번 불러야 한다.
03.아무리 큰소리가 나도 쳐다보지 않거나 매일 듣던 소리에 놀라서 귀를 막기도 한다.
04.2번, 3번에서 제시한 반응이 극단적으로 강하게 일어난다.
9. 미각,후각 촉각반응및 사용
01.미각, 후각, 촉각 사용에 이상함이 없다.
02.물체를 계속 입에 넣는다. 먹을 수 없는 물체를 냄새 맡거나 맛을 본다. 다쳐도 아픈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03.물체나 사람을 맛보거나 냄새 맡는데 시간을 많이 보낸다.
04.물체나 사람을 맛보거나 냄새 맡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아픔에 거의 반응이 없다.
10. 두려움, 신경과민
01.적절한 상황에서 두려움을 보이거나 불안해 한다.
02.적절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두려움이나 불안이 지나치다.
03.두려움이나 불안이 지나치고, 적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두려움이나 불안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04.적절하지 않은 상황이나 전혀 두렵지 않은 물체에도 두려움이나 불안을 보인다.

      또한 두려워할 만한 대상에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11. 언어적 의사소통
01.연령에 적절한 언어발달을 보인다.
02.전반적으로 언어발달이 늦은 편이고, 반향어(다른사람의 말을 그냥 따라함)를 사용하기도 한다.

    특정한 낱말을 반복적으로 중얼거리기도 한다.

03.말이 없다. 의미있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상황과 부적절한 말들을 중얼거리거나, 반향어, 특정낱말의 반복을 심하게 보인다.
04.의미있는 언어사용이 없다. 유아같은 깩깩거림, 동물같은 소리 등 무의미한 소리를 계속낸다.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01.제스쳐나 얼굴표정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02.연령에 비해 어린 단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을 사용한다.예를 들면, 원하는 것으로 끌고 가거나 가리키는 수준이다.
03.비언어적으로 요구할 줄 모르며 다른사람의 비언어적 의사소통방법도 이해하지 못한다.
04.전혀 의미가 없는 이상한 몸짓만을 사용할 뿐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전혀없다. 얼굴표정의 의미도 전혀 모른다.
13. 활동수준
01.활동수준이 적절해서 지나치게 과잉이거나, 지나치게 위축되어 있지 않다.
02.약간 안절부절하거나 늘어지고 느리게 행동한다.
03.매우 활동적이어서 제지하기가 어렵다. 또는 매우 무기력해서 움직이게 하기가 어렵다.
04.3번보다 심하게 활동적이거나 심하게 무기력하다. 또는 두 경우를 왔다갔다 하기도 한다.
14. 지적능력의 수준과 향상성
01.인지능력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
02.같은 연령의 또래들에 비해 똑똑하지 않고, 전 영역에서 지체된 편이다.
03.같은 연령의 또래들에 비해 똑똑하지는 않지만, 한 두가지 영역 (예를 들면 숫자, 글자 등)에서 거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이기도 한다.

04.같은 연령의 또래들에 비해 똑똑하지는 않지만, 한 두가지 영역에서 정상아들보다 훨씬 더 기능을 잘한다.
15. 부모님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자녀의 인상
01.자폐증이 아니다.
02.아주 약간의 증상을 보이며, 경미한 정도의 자폐증이다.
03.다소 많은 증상을 보이며, 중간 정도의 자폐증이다.
04.많은 증상을 보이며, 극한 정도의 자폐증이다.
자가진단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