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한의원

ADHD의 원인

임신중 혹은 출산시의 미세한 뇌손상으로 인해서 그 부위의 뇌발달이 지연되면 그 지연된 부위에 따라서 여러가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즉 언어중추의 발달이 지연되면 언어발달이 지연되고 감정, 행동, 학습 등을 담당하는 전두엽의 발달이 지연되면 ADHD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구조적인 손상이 아니므로 CT나 MRI같은 사진을 찍는다고 확인되는 것이 아닙니다. 왜 이런 뇌손상이 일어나게 되는지 정확한 원인은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여러가지 연구에 의해 몇가지로 추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ADHD 요인

  • 01. 유전적 원인
    쌍둥이 연구에 의하면 일란성 쌍둥이에서의 일치율이 이란성 쌍둥이에서 보다 높습니다.

    또한 과다활동아의 형제자매 중 20~25%가 ADHD이며 또한 ADHD에 이환될 위험도가 일반인보다 3배나 많습니다.

    ADHD 아동이 내원하게 되면 부모나 형제중 ADHD가 한명 정도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아 유전적인 경향이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 02. 발달적 원인
    출생 전이나 출생할 때 입었던 미세한 뇌손상이나 출생 후 고열, 감염, 독성물질, 대사장애나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 때문이라는 추정이 있습니다.

    과학의 발달에 따라 자기공명영상술(MRI) 검사 결과 정상아들에 비해 전체 뇌용적과 소뇌용적이 의미있게 작았다는 보고가 있으며 전두엽과 측두엽의 크기도 또한 평균에 미치지 못한다는 보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만 재현성 있는 결과를 일관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 03. 신경 화학적 요인
    서양의학에서는 ADHD 아동들에게 중추신경흥분제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약물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중 도파민계의 기능을 항진시키는데 이 약물을 사용하면 주의력이 산만한 증상이나 과잉행동이 줄어 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거로 ADHD가 도파민 기능계의의 저하가 그 원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ADHD의 유형

ADHD는 증상에 따라 과잉행동 충동형 ADHD조용한 ADHD로 구분됩니다.


  • 01

    과잉행동 / 충동형 ADHD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6~8세 발견


    행동억제와 감정조절이 어려움


    산만하고 충동적임


    공격적이고 자리에 엉덩이를 붙이지 못함


    친구들과 자주 다툼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고 가만히 있지를 못함


    규칙위반 행동을 많이 함


    겉으로 잘 드러남

  • 02

    조용한 ADHD (주의력결핍 우세형)

    10~12세 발견


    주의집중력 저하와 기억력 저하


    자주 멍하게 있을 때가 많음


    손발을 꼼지락 거리며 활동성이 적음


    불안장애 및 학습장애


    우울증 및 무기력함


    다른 사람의 말을 제대로 잘 듣지 못함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