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정상적인 지적능력과 학교수업을 올바르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내적 또는 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교육 목표에서 설정한 최저수준의 학업 성취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학습장애와 유사한개념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는 뇌의 기능장애나 인지적결함 등의
기질적문제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학습부진과는 구별됩니다.
흔히 우리 아이가 공부를 잘못한다고 할 때 대부분 학습부진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01.인지적 특성
- 01. 지능수준
- 지능검사를 해보면 대체로 평균이거나 다소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학습부진이 호전된 후에 다시 검사를 해보면 지능지수가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지능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 02. 언어능력
- 어휘력이 부족하고 자기생각, 경험, 환경적현상을 표현하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어법에 맞는 추상적 언어능력이 부족합니다.
- 03. 기억능력
- 단기 기억력에 결함을 가지고 있으며 주의집중을 오래하지 못합니다.
- 04. 사고력
- 개념간의 관계, 논리적전개, 상황과 사건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에 있어서 빈약한 사고구조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05. 수리력
- 학습부진아는 기초계산능력이 부족합니다.
03. 학습 기능상의 특성
독서학습의 부진
주의집중력 약화의 문제
학습 속도의 문제
암기, 전이, 응용 등 중요한 학습행동에서 부진
02. 생활상 특징
과잉행동의 자주 나타납니다.
주의집중력이 떨어집니다.
학교생활 부적응이 나타닙니다.
자신감이 부족하고 위축되어있습니다.
성취동기가 떨어져 있습니다.
학습부진아의 유형
- 01. 노력형
- 처음에는 공부를 곧 잘하다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조금씩, 또 어느순간 성적이 떨어진 후 영 회복이 안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열심히 노력을 하고, 집에서도 붙잡고 가르치면 나아지는것 같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점점 어려워지고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쌓이다보면 학습에 대한 흥미까지 잃게되는 유형입니다.
- 02. 불안 안달형
-
아동 개인의 능력에 비해 부모나 주위의 기대가 지나치게 큰 경우로써, 이때 아동은 목표는 높이 세워두고 도달하지 못할까봐 늘 불안하고 걱정을 많이합니다.
공부할 때 집중이 어렵고 제실력을 발휘하기 어려운 학생입니다.
- 03. 포기 / 무관심형
-
공부를 해도 자꾸 성적이 떨어지다 보니 의욕이 점점 사라지고, 어차피 별 수 없으리라는 생각에 공부를 하려 들지않아 능력이하의 결과를 내는 학생을 말합니다.
대부분 자신감부족으로 매사 의욕을 잃고 마는 유형입니다.
- 04. 주의산만형
-
주의력이 부족하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무엇을 오래 지긋이 하지못하며 공부를 하려 해도 능률이 잘 오르지 않는 학생을 말합니다.
이것저것 주위에 관심이 많고, 즉흥적, 충동적이어서 공부가 잘 안됩니다. 그래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은 열심히 오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05. 인지부조화형
-
인지 능력과 실제 생활에서 문제해결능력간에 차이가 큰 학생을 말합니다.
학교공부는 잘하는 것 같은데, 융통성이 부족하고 사회적상황에서 사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여 학습은 물론 문제해결이나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받는 학생입니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교생활에 적응이 어려운 경우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06. 과잉학습형
-
나이가 어릴 때부터 일찍 공부를 가르치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가르쳐야 하는데 마음이 급해 서두르기 쉽습니다.
너무 일찍 시작하면, 막상 한창 공부를 해야 할 시기에 싫증을 내고 지치기 쉽습니다.
학습장애 치료부터 집중력부족까지
프라임에서 한의학적으로 치료합니다.